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대상포진 휴유증, 신경통 과의 끝없는 싸움 후기 1탄

반응형

대상포진이 나타난 후 일주일 분량의 향 바이러스제 약을 모두 복용하였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얘기대로 약을 복용한 지 일주일이 지나니 발진 부분은 딱지가 지면서 호전되었습니다.
하지만 발진이 나타난 우측 가슴 부위 주위로의 신경통 증상은 지속되었습니다.
7.28일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 선생님과 상담 결과 발진은 가라앉아도 통증은 한 달 까지 가는 경우도 많다며 신경통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을 일주일 치 처방하여 주었습니다.
그러면서 통증이 약하면 약을 줄여도 되고, 통증이 사라지면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대상포진 후유증인 신경통과의 힘든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신경통 개선 약을 복용하고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의 체험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7.28일~31일_대상포진 증상 발현 11일 차~14일 차 / 신경통 개선 약 복용 1일~4일째

약을 복용하여도 우측 편의 통증은 사라지지 않고 조금씩 심해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팔, 배, 뒷목 부위가 아리고 옷깃이 스치면 약한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 8.1일~4일_대상포진 증상 발현 15일 차~18일 차 / 신경통 개선 약 복용 5일~7일째

어느덧 신경통 개선 약 일주일 분량을 모두 복용하였습니다. 하지만 통증은 크게 좋아지지 않았습니다. 피부에 옷이 닿으면 아리고 통증이 있고 피부를 만지면 따가운 증상이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말씀대로 통증이 한 달까지 가는 사람이 많다고 하였는데 제가 그 경우일 것이라는 불안감이 들기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언제쯤 통증이 사라지고 대상포진을 앓기 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대상포진 후유증인 신경통이 이렇게 괴로울 줄은 상상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8월 1일(대상포진 증상 15일차) 발진부분 상태

 

8월 1일 등 부분 발진 상태

 

▣ 8.5일~7일_대상포진 증상 발현 19일 차~21일 차 

동네 약국에서 신경통 개선제 일주일 분량의 약을 모두 복용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가슴과 등 부부분의 발진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우측 가슴, 팔, 등 부분의 통증은 더욱 심해져갔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이 말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찾아왔고, 이대로 시간이 지난다고 통증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 같았습니다.

무엇보다도 통증으로 인하여 밤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어 괴로웠습니다. 구체적인 통증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진 부위인 우측 가슴은 손으로 만지거나 옷을 입으면 옷에 쓸려 따갑고 가려운 증상이 있습니다.
  • 우측 팔 부위는 순간순간 뜨거워지고 아린 증상이 있습니다.
  • 가장 심한 부위는 등 쪽입니다.  등 부위는 가슴에 비해 발진도 많이 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가만히 있다가도 갑자기 등부분이 뜨거워지고, 매우 따가운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등을 데고 제대로 누울 수가 없는 정도였습니다.

 

▣ 8.8일_대상포진 증상 발현 22일 차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큰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보기로 하고 토요일 오전에 종합병원에 급 예약을 하였습니다. 종합병원의 진단 및 치료, 그 이후의 상태까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 방문일 및 진료과목 - 8.8일 오후, 이대목동병원 마취통증과 예약 후 방문

▶진단 결과 - 대상포진 후 신경통

▶통증 정도 문의 - 통증의 강도를 1~10으로 보았을 때 중간(5) 정도로 대답함

▶발진 부분 및 통증 부위 확인 후 우측 등부분에 신경 차단시술 주사요법 권장

▶시술 시간 - 10분 / 무릎 꿇은 자세로 등 부위에 주사 시술 / 영상을 보면서 의사 2명이 시술

▶진료 및 시술 비용 - 비급여 항목 포함 21만 원 

▶10일 분의 약 제조 - 약값 17,000원 

▶10일 후 재방문 시 약 복용 후 혈액 속의 간수치 측정을 위해 채혈 실시

▶8.18일 진료 예약

▶등 쪽의 통증이 있는 부분에 정확히 주사를 놓았고, 주사를 맞은 후 그날 저녁 급속도로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10일분의 종합병원 제조약을 모두 복용하였을 때 통증이 어느 정도까지 사라질지 매우 궁금합니다. 10일 후에는 모든 통증이 없어져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합니다.

저와 같이 대상포진 진단을 받고 일주일 분량의 향 바이러스제를 복용한 후 발진 부분은 아물었지만, 신경통 증상이 계속된다면 하루빨리 종합병원의 마취통증과를 찾아 진료 및 주사 맞기를 권해드립니다.

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고, 통증 치료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 후유증인 신경통과의 끝없는 싸움의 최종 결과는 후기 2탄에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대목동병원 마취통증과

 

등부분 주사 맞은 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