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화물차 운행 비상 / 요소수 대란 원인과 정부 대책은?

반응형

최근 디젤 차량 운행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수의 품귀 현상으로 요소수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요소수란 무엇이며? 요소수 대란의 원인과 정부 및 업계의 대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소수란 무엇인가?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깨끗한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이다.

트럭 등에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 품목이다.

 

요소수를 차량에 제때 넣지 않았을 경우?

차량의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저하돼 정상 운행이 어렵다. 화물차의 운행 중단으로 인하여 물류 대란이 예상된다.

 

영향을 받는 국내 디젤 화물차 수는?

▷ 현재 국내에서 운행하는 화물차 330만 대 가운데 200만 대, 약 60%의 차량들이 SCR이 장착되어 있어 요소수가 필요하다.

▷ 지게차, 레미콘, 소방차, 포클레인 등 특수차량의 절반 정도가 운행 중단 할 가능성이 많음

 

 

요소수 대란의 원인은?

▷ 중국이 요소수 원료인 요소에 대한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함 (중국은 국내 요소수 수입량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임)

▷ 기존에 중국은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요소를 생산했는데, 최근 호주와의 갈등으로 인해 석탄 공급이 부족해지고, 석탄 가격이 급등하여 행해진 조치로 보임 

▷ 중국의 사실상 요소수 수출 제한 조치 / 10.15일 이후 중국에서 요소가 나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정부 및 업계 대책은?

▷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은 실무회의를 거쳐 정확한 요소 수급현황 파악과 대응책 마련 착수함

▷ 중국 세관 당국과 협의하며 구체적인 수출 제한 내용 파악 및 원활한 요소 수급을 위한 협조 요청함

▷ 화물차 운행 제한에 따른 물류 대란을 대비하여 철도운송 확대, 군위탁 차량 100여 대 운용 방안 검토

▷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은 롯데 정밀화학과 KG케미컬이 점유하고 있다. 업계는 중국 이외의 러시아 등 수입 대체선 검토 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