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카카오 계정, Q&A로 알아보는 휴면계정에 대한 모든 것

반응형

카카오톡을 비롯한 각종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장기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카카오에서는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계정을 휴면상태로 전환합니다.

오늘은 Q&A를 통하여 카카오 휴면계정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카카오계정의 휴면상태란 무엇인가요?

  • 카카오 서비스를 1년간 이용하지 않은 계정이 휴면상태로 전환됩니다.
  • 휴면계정에 연결된 카카오톡은 자동으로 탈퇴됩니다.
  • 휴면상태로 전환되기 30일 전에 카카오에서는 계정 이메일 주소 또는 문자메시지 등으로 휴면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본인 카카오계정이 휴면으로 전환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경우 휴대전화 또는 카카오 홈페이지에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Q2. 휴면계정이 되면 어떻게 되나요?

  • 휴면계정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분리 보관되어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 휴면 상태로 전환된 계정에 연결된 카카오톡의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됩니다.
  • 휴면계정으로 전환된 후 4년이 지나도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카카오계정 및 보관 중이던 개인정보들이 모두 삭제되며, 더 이상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없습니다.
  • 휴면 예정 일자가 지난 후에는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여 휴면 안내를 확인하면 바로 해제되어 카카오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Q3. 휴면계정으로 왜 전환하나요?

  • 카카오계정 휴면 정책은 개인정보 유효기간제에 따라 시행됩니다.
  • 개인정보유효기간제란, 불필요한 개인정보 보관을 최소화하고 유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장기간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파기 또는 별도로 분리보관 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1년간 서비스 접속한 이력이 없으면 개인정보를 파기 또는 별도로 분리보관 하여야 합니다.

Q4. 휴면 상태를 해제하려는데 카카오계정 비밀번호가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 아래의 순서대로 링크에서 본인 확인 후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 > 로그인 버튼 하단 > '로그인 정보를 잊으셨나요?' 링크 클릭 > '비밀번호를 모르겠어요!' 선택> 이메일주소 또는 전화번호 입력 후 비밀번호 재설정 진행합니다.
  • https://accounts.kakao.com 웹페이지 로그인 버튼 하단 > 비밀번호 재설정 링크 클릭
  • 이미 카카오계정이 휴면상태인 경우에는 비밀번호 재설정이 완료되면 카카오계정 휴면상태도 함께 해제됩니다.

Q5. 내 프로필 사진이 갑자기 없어지고 휴면으로 표시되는데, 카카오계정 이메일 주소가 무엇인지 기억이 안 날 때 어떻게 하나요?

  • 휴면상태로 전환된 회원의 프로필 사진, 생일 등의 개인정보는 별도로 분리 보관하거나, 삭제한 이후에 서비스 내에서 휴면상태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 휴면상태로 표시된 카카오계정 이메일 주소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먼저 본인이 사용하는 메일 서비스에 '카카오계정 휴면 안내 메일'을 받았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휴면상태로 전환되기 30일 전에 카카오계정 이메일 주소로 보내온 안내메일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 본인 메일함에서 위의 안내메일을 찾을 수 없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카카오톡 가입 시 사용한 전화번호, 카카오스토리 프로필 이름, 이용했던 카카오 서비스)를 기재하여 카카오에 문의하면 카카오계정 이메일 주소 일부를 안내해 줍니다. 

Q6. 카카오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고 있는데 카카오계정 휴면 안내 메일 또는 문자메시지를 받았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 카카오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고 있다면 계정이 휴면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 수신된 이메일에서 확인되는 카카오계정 정보가 실제 이용 중인 계정 정보와 동일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이용 중인 카카오계정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톡 > 더 보기(...) > 우측 상단의 설정(톱니바퀴) > 카카오계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