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중국 입국/ 건강신고서 작성법

반응형

8월 광복절 연휴를 맞이하여 중국에서 유학하고 있는 지인을 만나기 위하여 북경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가 끝난 시점이지만 중국 입국이 과거와 같이 간단하지는 않았습니다. 병원에서 실시한 코로나 검사 결과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입국 24시간 전에 작성한 건강신고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중국 공항 도착 후 입국심사를 거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는 건강신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건강신고서는 공항에 도착해서 출국하기 전에 작성해도 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아침 비행 편이었기 때문에 전날 밤에 여유 있게 작성하여 QR 코드를 발급받았습니다. 큐알 코드를 발급받은 후에는 반드시 스캔하여 핸드폰에 저장해 두시기를 권장드립니다.

                                                                   

 

 

 

1. Play Store에서 아래와 같은 위쳇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회원 가입은 한국 핸드폰 번호로도 가능합니다.

 

 

 

 

2. 위쳇 어플 검색창에 "Health Declaration"이라고 검색하면 하단과 같은 중국 입국/출국을 위한 건강신고서가 나오고 이 것을 다운로드 또는 캡처합니다.

 

 

 

3. 위쳇 창에서 검색 - 스캔을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휴대폰 앨범에 저장해 둔 위쳇 건강신고서를 인식합니다.   

 

 

 

 

4. 아래 홈페이지에서 건강신고서를 선택한 후 순서대로 나오는 화면의 질문에 체크 또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5. 건강신고서 작성: 여권상의 영문 이름, 성별, 생년월일, 직업, 여권번호를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항공편 명 및 좌석번호(모바일  또는 항공사 예약센터에 전화하여 좌석을 사전에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등 정보를 입력합니다. 

 

 

 

 

 

중국 내 거주지 주소와 연락처를 작성합니다. 예약된 호텔과 전화번호를 작성하면 됩니다. 과거 14일 동안 방문 또는 거주했던 국가, 시작일을 선택하면 종료일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증상에 체크(아니요) 한 후 하단의 붉은 글씨에 체크한 후 제출합니다.

 

 

 

 

 

6. 건강신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24시간 동안 유효한 본인의 QR코드가 생성됩니다. 중국 입국 시 확인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휴대폰에 코드를 캡처하고 저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건강신고서는 중국 입국할 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귀국할 때, 즉 중국 출국할 때도 동일하게 작성을 해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전혀 예상을 못하고 있다가 북경 공항에서 출국 수속하는 과정에서 알게 되어 잠시 당황하였습니다.

저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예상을 못했는지 건강신고서를 확인하는 곳에서 부랴부랴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공항 늦게 도착하여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는 건강신고서 작성 때문에 탑승 시간이 늦어질 수도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